노안(PRESBYOPIA)과 노안의 예방

노안(PRESBYOPIA)과 노안의 예방

노안 (PRESBYOPIA)은 나이가 들면서 수정체의 탄력성이 감소되어 생기는 질환입니다.

먼 곳을 보다가 가까운 사물을 보기 위해서는 수정체의 굴절력을 증가시켜야 하는데 노화로 수정체 탄력이나 조절하는 힘이 줄어들면서 먼 거리는 잘 보이고 가까운 곳에 있는 상이 흐리게 보이게 됩니다.


조절력은 본래 지니고 있는 굴절이상의 정도와 관계없이 모든 사람이 감소되지만 개인마다 발생 또는 진행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40대부터 근거리 시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며, 근시가 있는 경우는 원거리 교정 안경을 벗거나 도수를 낮춤으로써 노안을 보상할 수 있어서 노안을 다소 늦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 원시가 있는 경우, 조절력 감퇴로 인한 노안 현상을 더 빨리 느끼게 됩니다.

노안은 노화현상의 일종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안구의 조절력은 감소하게 되는데 이는 모양체(수정체의 양 끝에서 수정체의 굴절력을 조절하는 근육)나 수정체의 탄력성 저하와 수정체의 비대에 의해 발생합니다.

책을 읽거나 컴퓨터, 핸드폰을 볼 때 시야가 점점 흐려진다던지, 초점이 맞지 않은 듯 뿌옇게 보이는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장시간 책을 읽거나 컴퓨터를 사용할 때 피로감을 크게 느끼게 되고, 일반적으로 휴대폰의 문자 메시지, 책과 신문, 그리고 영수증이나 고지서 등의 작은 글씨가 보이지 않아 고개를 뒤로 젖혀 보거나 근시 안경을 들추어 본다면 노안이 진행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노안은 40세 무렵 시작되어 50대 이후 급격히 증세가 심해집니다. 시야가 뿌옇게 흐려지는 백내장의 증세도 이 무렵 서서히 진행됩니다.

노안 예방 생활수칙 7가지


     1. 자외선 차단
     2. 영양 섭취
     3. 눈의 휴식
     4. 물 자주 섭취
     5. 안구 운동하기
     6. 눈 마사지하기
     7. 술,담배 삼가기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미리 준비하는 방사능에 좋은 음식

암이 생기는 원인과 부위

당뇨 환자에게 위험한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