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수술 후 재발을 방지하는 4가지 식사 지침

암 수술 후 재발을 방지하는 4가지 식사 지침



암 판정을 받고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잘 받은 환자들은 이후 어떻게 건강을 관리해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지가 큰 관심사이다.

암 환자들은 치료로 인해 약해진 몸의 근본적인 건강회복과 면역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항암식탁’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고 무조건 항암 식품만 선별하여 먹기보다는 제철음식, 적당한 유제품 등으로 균형잡힌 식단을 함께 고려해야 하며, 암 예방과 치료를 위해 어떤 조리법으로 먹어야 하는지도 매우 중요하다.



이병욱 대암클리닉 원장은 “암 수술이나 항암치료가 끝나면 의학적 치료와 더불어 영양요법과 운동요법, 심신요법으로 등으로 신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한다.



세계암연구재단과 미국 암연구센터에서 제시한 암 치료 후 재발방지와 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4가지 식사 지침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금 섭취를 줄이자.


1) 김치는 평소 먹는 양의 1/2로 섭취한다.
2) 국 국물은 적게, 건더기는 많이
3) 국 대신 숭늉 먹기
4) 가공식품보다는 신선한 재료의 음식을 섭취한다.



▶조리 Tip.

국을 끓일 땐 맹물을 사용하는 것보다 웰빙 육수(물700ml, 다시마 5×5cm 1장, 무 5×5cm 1쪽, 양배추 1장, 대파 1/2뿌리, 양파 1/2개, 표고버섯 1개, 건새우 조금)을 사용하여 감칠맛을 증가시켜 심심한 맛을 보완한다.



둘째, 고기는 양과 조리법에 신경쓴다.


1) 육류는 주 500g 이하로 섭취한다.
2) 가공된 육류는 피한다.
3) 육류는 채소와 함께 먹는다.
4) 기름진 부위보다는 살코기 부위를 섭취한다.



▶조리 Tip.

음식은 타지 않게 조리하는 것이 좋으므로 가급적 양념하지 않은 상태로 찌거나 가열, 조리해서 소스에 찍어 먹는 조리법을 사용한다.



셋째, 오메가3가 풍부한 음식을 찾아 먹는다.


1) 등푸른 생선은 주 2~3회 먹는다
2) 들기름을 자주 사용한다.
3) 호두, 잣, 땅콩을 섞어 한 큰술씩 매일 1회 먹는다
4) 많은 양보다 적당한 양을 먹는다



▶조리 Tip.

등푸른 생선을 조리할 때는 생강을 나중에 넣어야 비린내 제거에 효과적이다. 생선구이에는 레몬즙을 뿌리면 입맛을 돋을 뿐 아니라 발암물질을 감소시켜준다.



넷째, 컬러 푸드로 건강해지자.


1) 과일은 하루 2~3회 정도 먹는다.
2) 채소는 하루에 400g 이상 섭취한다.
3) 숙채, 생채를 다양하게 먹는다.
4) 녹즙보다는 통째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한편, 암 치료 후 재활과정에 있는 환자들이거나, 암 예방에 관심있는 사람들이라면 한번쯤 생활방법에 관한 전반적인 조언을 받을 수 있는 생활학교 등에 참가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대표적인 곳은 강원도 홍천의 힐리언스 선마을에서 열리는 ‘암극복 생활학교’가 있다. 정신과 전문의 이시형 박사를 비롯해 강남세브란스병원 방사선종양학과 이창걸 교수, 서울대 보건대학원 정효지 교수 등이 암 극복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강의를 들려준다.

해발 250m에 위치한 선마을에서는 전나무와 잣나무를 속을 거닐며 산림욕을 즐기고 특화된 8개의 트레킹 코스를 통해 암 극복의 의지를 키워나갈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모든 식사는 인공조미료를 전혀 넣지 않고 건강 저염식으로 제공된다. 전문 영양사가 가르쳐주는 항암식단을 집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자세한 강의와 교제도 준다.



5회 졸업생 박성환(62세, 가명)씨는 “환자와 가족들이 함께 들어야 할 내용도 많고 그 동안 확실히 알 수 없었던 부분을 쉽게 풀어서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것 같아 좋았다”고 말했다.

지난 가을부터 시작된 '암극복 생활학교'는 이미 5회 졸업생을 배출한 상태며, 오는 12월 12일(일)부터 16일(목)까지 4박 5일 일정으로 제 6회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암 전문가들의 전문적인 강의와 함께 명상, 요가, 운동처방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체험을 통하여 배울 수 있다.

참가비는 2인 1실 기준으로 일인당 98만원이며 환자와 함께 참석하는 가족은 40% 할인된다. (문의 1588-9983)


/ 헬스조선 편집팀 hnews@chosun.com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미리 준비하는 방사능에 좋은 음식

암이 생기는 원인과 부위

당뇨 환자에게 위험한 운동